본문 바로가기
건강지식과 상식

혈전 증상

by G.sol 2023. 2. 17.

혈관질환에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다 보니 "혈전"이라는 다소 희소한 단어가 많이 유명해졌다. 이러한 혈전 증상들 중 대표적인 것들로 5가지 정도 이야기를 해보고자 한다. 본인이 이러한 증상이 있다면 혈관 건강에 유의하도록 하자.

1. 혈전 증상

혈전이란, 심장에서 펌프질로 순환되고 있는 혈관 속에 혈액성분이 응고되어 딱딱 해지는 "피떡"형태로 이루어져 혈관의 제대로 된 순환을 방해하는 무서운 증상이다. 이러한 증상은 당연히 혈액이 제대로 순환되지 못하게 방해를 하다 보니 염증, 동맥경화와 같은 합병증들을 야기한다. 하지만, 육안으로 혈액속의 혈전을 찾기는 쉽지 않으니 아래에 혈전 증상 5가지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겠다.

 

혈전 증상

2. 혈전 증상 5가지

[1] 갑자기 찾아오는 심한 피로감과 탈진현상

 

갑자기 큰 이유없이 심한 피로감과 탈진현상이 날이 무더운 여름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최근에 발생한 적이 있다면 팔이나 다리 쪽의 혈관에 혈전이 생겼을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증상이 있었던 적이 있다면 병원에 가서 자세한 진단을 받아보길 권한다.

 

[2] 가슴통증

 

혈전이 무서운 이유중 하나가 또 바로 심장마비와 같은 심하면 사망할 수 도 있는 질병도 초래하기 때문이다. 특히 다리에 심장과 연관이 깊은 정맥에 혈전이 생기게 된다면 심한 가슴통증으로 [단순히 소화가 안돼서 답답하거나 거북한 느낌이 아닌] 호흡이 어려워지게 되는 증상이 주로 나타날 수 있다. 이러한 증상은 혈전 증상중 특히 가장 심각한 증상으로 심장마비를 야기할 수 도 있기에 특히 조심하여야 한다.

[3] 종아리의 부종, 통증

 

혈액순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보통 발, 종아리와 같은 하체에 이상이 많이 생긴다. 이 이유가 혈전이 생겨 나는 대부분의 증상으로 혈전이 생기게 된다면 제대로 된 혈액순환이 어려워져 하체에 부종[붓기] 혹은 종아리에 통증이 생기게 된다 그냥 단순히 찌릿찌릿한 정도의 통증이 대부분이다 보니 많은 사람들이 간과하는 혈전 초기 증상 중 하나이다. "하지만 단순히 쥐가나는것과 구분을 짓자면 찌릿찌릿하거나 저린 증상이 짧은 시간 동안만 유지되는 게 아닌 길게는 수일에서 수주동안 증상이 나타난다."

 

[4] 호흡 장애

 

위험한 혈전 증상중 하나로 흔하게 발생하는 것은 아니나, 폐색전증과 같은 무서운 질병을 야기할 수 있는 증상으로 주로 현기증 혹은 호흡이 이유 없이 가빠지거나 하기 힘든 상태가 지속된다. 이러한 증상은 폐에 혈전이 생겼을 수도 있으므로 병원에서 치료를 통해 해결해야 하는 위험한 증상이다.

[건강지식과 상식] - 혈전없애는 방법

[5] 발과 팔에 따듯하고 붉어지는 현상

 

비교적 작은 모세혈관들로 이루어진 발과 팔 근처의 피부색이 붉어지고 따듯해지는 피가 쏠리는 증상이 있다. 대부분 혈전 초기증상이 이에 속하고 여기서 조금 심해지게 된다면 발과 팔 근처가 붓는 상태인 부종이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글을 마치며..

대부분의 혈전 증상은 생각보다 초기부터 그 증상이 명확하게 나타나기 마련이다. 그렇다보니 증상이 발견되었다면 혈액건강에 적신호가 켜진 상태로 반드시 병원에 내원하여 제대로 된 검진을 받거나 혈전을 청소하기 위한 치료방법을 동원하길 바란다. 절대 만만히 보면 안 되는 무서운 질병을 야기하므로...

'건강지식과 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습진 치료방법  (0) 2023.02.24
치매 초기증상 8가지  (1) 2023.02.20
혈전없애는 방법  (0) 2023.02.16
금연후 몸의변화  (0) 2023.02.15
퇴행성 관절염 증상  (0) 2023.02.1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