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지식과 상식

무지외반증, 무지외반증 증상 치료방법

by G.sol 2023. 2. 6.

무지외반증은 특히 여성에게 많이 발현되는 병으로 주로 하이힐과 같은 발가락 쪽으로 체중이 실리게 되는 신발을 자주 신는 사람에게 많이 발생한다. 이러한 무지외반증의 증상과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겠다.

 

1. 무지외반증이란?

무지외반증

무지외반증이란, 위의 사진과 같이 발가락의 뼈의 형태가 변형이되어 엄지발가락의 뼈가 2번째 발가락 쪽으로 휘게 되는 형태를 이룬 퇴행성 관절 질환이다. 이러한 무지외반증은 많은 통증과 보기에도 좋지 않은 발의 형태를 보여주게

되는 증상으로 신발을 신기 불편해지고 발폭자체가 넓어지는 현상을 초래한다.

정말 심해진다면 엄지발가락이 두번째 발가락에 겹쳐 질 정도가 되어 관절이 탈구될 수도 있는 유의해야 하는 병이다.

 

 

무지외반증

[극심한 무지외반증 x-ray사진]

 

이와 같은 무지외반증은 대부분 그 증상이 여성들에게 일어나는 통계자료가 있다. 대부분 의학계 에서는 이런 무지외반증여성들이 많이 걸리는 증상이고 관절의 퇴행이 일어나다 보니 그 원인으로는 "하이힐"과 같은 굽이 높고 체중이 전반적인 앞 발가락들에게 밀집되는 형태의 신발을 자주 신는것을 대표적 원인으로 뽑고 있다.

 

대부분의 무지외반증 환자는 선천적인 유전적인 문제보단 후천적으로 환경 [굽이 높은신발, 발폭이 좁은 신발등] 으로 발생하는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불편한 신발을 신는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걸릴 확률이 약20배에 가깝다고 이야기

하고 있다.

 

 

[무지외반증 증상]

 

대부분의 무지외반증은 즉각적으로 갑자기 악화되는 형태가 아닌 점차 발가락의 변형이 일어나는 증상이다 보니 대부분의 환자들이 증상이 많이 악화되고 깨닫는 경우가 잦다.

 

그렇다보니 치료의 황금기를 놓치게 되는경우가 잦아 치료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아래와 같은 증상들이 있으면 무지외반증을 의심해보고 병원에 내원해 자세한 검사를 받아보자.

 

(1) 자신의 발을 보았을 때 엄지발가락이 두번째 발가락 쪽으로 조금 휜거 같은 느낌이 든다.

(2) 발폭이 좁거나 조금 불편한 신발을 신게 되면 발 안쪽에 통증이 온다.

(3) 엄지발가락 쪽의 관절에 자주 물집이 잡히거나 붓는 현상이 생긴다.

 

 

2. 무지외반증 치료방법

대표적인 무지외반증의 치료방법은 수술과 비수술로 나뉘고 있다. 그 증상이 얼마나 심하냐에 따라서 비수술로도 많이 호전 될 수 있는 병이기도 하고 심하면 수술로도 어려운 병임으로 빠른 시기에 치료하는것을 권한다.

치료방법들로는 아래와 같다.

 

무지외반증 치료방법무지외반증 치료방법

대부분의 비수술의 경우에는 위 사진과 같은 엄지발가락을 옆으로 펴주게 하는 교정기를 착용하는 것을 이야기 한다.

쉽게 인터넷, 병원 등에서 구매할 수 있으므로 증상이 그렇게 심각하지 않다면 이러한

교정기를 착용하고 생활하는 것을 권하고 발폭이 좁고 하이힐과 같은 신발을 신지 않는 것으로 많이 호전될 수 있다.

 

하지만, 발가락 관절의 변형이 심하게 일어나는 경우 병원을 통해 수술을 받아야만 하는데, 이는 자신의 증상이 얼마나 심하냐의 여부에 따라서 결정되는 사안임으로 본인이 느끼기에 무지외반증 증상이 심각하다 느끼면 최대한 빠른시기에 병원에 내원해 자세한 검사를 받아보자.

 

 

글을마치며..

무지외반증은 빠른시기에 발견하게 된다면 비수술적인 방법으로 쉽게 치료 할 수 있는 증상임으로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오랜 시간동안 지속 되었고 치료시기가 늦어질수록 그 증상을 회복하는 시간과 방법에 있어 많은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므로 초기에 잡아주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모든병들은 예방이 가장 중요하나 이미 일어났을 때 언제 치료하냐의 여부가 많은 것을 결정하다 보니 앞서 이야기한 증상들이 있다면 진지하게 상담을 한번 받아보기를 권한다.

'건강지식과 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0) 2023.02.09
비염 치료방법  (0) 2023.02.08
케겔운동 방법  (0) 2023.02.04
안면홍조 치료방법 5가지  (0) 2023.02.03
글루타치온 효능  (0) 2023.01.3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