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지식과 상식

위염 증상과 위궤양 증상

by G.sol 2023. 3. 1.

속이 안 좋거나 아플 때 많은 이들이 위염 증상과 위궤양 증상을 의심하기 마련이다. 차이점이 무엇인지 일반적으로 알기 어렵다. 하지만, 둘의 증상은 다른 구조를 지니고 있는데 위염증상과 위궤양 증상 그리고 둘의 차이점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1. 위염 증상

위염 증상과 위궤양 증상은 비슷하면서 다른 구조를 지니고 있다. 그렇기에 우선 위염증상이 무엇인지 먼저 설명을 하도록 하겠다.

위염증상

위염증상 일반적으로 3가지 형태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일반적인 위염, 급성위염, 만성위염이다.

우선 일반적인 위염은 소화기관인 위에 염증이 생기는 증상으로 스트레스, 과도한 음주, 폭식과 과식 등의 원인으로 생기는 질병이다.

대부분이 그렇게 심각한 질병은 아니며, 소화불량, 속 쓰림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질병이다.

대부분의 위염은 일반적인 위염으로 식습관의 개선, 금주와 같은 생활습관의 개선을 통하여 증상이 쉽게 완화되는 특징을 가졌고, 증상이 그렇게 오래가지 않는 것이 위염의 보편적인 증상이다.

 

만성위염은, 만성적으로 위에 염증이 생기는 구조로 증상은 일반적인 위염증상과 비슷하나 그 증상이 빈번하게 나타나는 경우이다. 대부분의 만성적 위염을 겪는 이유가 바로 "염증"이 계속 재발되는 것으로 위점막이 얇아져 염증이 쉽게 생기는 구조로 바뀌어서 그런 경우가 많다.

 

마지막은 급성위염이다. 급성위염의 경우 위궤양과 혼돈하기 쉬운 증상을 보이게 된다. 바로 명치통증, 구토, 가슴 쪽의 통증을 호소하는 증상이 있다 보니 위궤양과 비슷하여 자주 혼동하게 된다. 급성 위염의 경우 일반적인 위염보다는 심각한 상태로 내시경을 통해 제대로 된 진단을 통해 약물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좋다.

 

2. 위궤양 증상

가슴통증과도 연관이 많은 위궤양 증상이다. 위궤양은 쉽게 이야기하면 위염보다 한층 더 업그레이드된 질병이라고 생각하면 쉽다. 대표적인 증상과 원인으로는 다음과 같다.

위궤양 증상

위궤양의 원인은 대부분이 안 좋은 식습관, 과한 음주, 흡연등 생활습관의 문제로 발생하거나 헬리코박터균에 의한 위궤양이 대표적인 원인이다. 또한, 진통제의 과한 복용도 위궤양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위궤양의 증상으로는 급성위염과 비슷한 증상을 호소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특히 가슴 쪽 명치에 가까운 부근에 통증을 호소하는 것이 대부분이며, 흉골아래쪽이 타는 느낌, 식욕감퇴, 속 쓰림, 가슴앓이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이러한 증상들이 30분~2시간가량 지속되며, 위궤양은 특히 식사 후 이러한 증상들이 심해지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위궤양이 심해지게 되면 천공[위에 구멍]이 생기게 되어 극심한 복통의 증상들도 발현되기도 한다.

 

위궤양은 생활습관의 개선을 통하여 예방을 할 수 있으나, 이미 위궤양이 의심되는 증상들이 발현되고 있다면 병원에 내원해 치료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대표적인 치료방법으로는 내시경 검사로 정확히 위궤양의 여부 확인과 얼마나 심한지 점검을 하고 그에 맞는 약물치료 혹은 수술치료를 병행하게 된다.

3. 위염증상과 위궤양 차이

그렇다면 위염증상과 위궤양증상의 차이점은 무엇일까를 설명하겠다. 위염증상과 위궤양 증상은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어느 정도 차이를 가지고 있는데 이러한 증상의 차이가 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위염증상과 위궤양 증상

위염증상과 위궤양증상 차이점을 두는 것은 바로 4개로 이루어진 위벽에 어느 정도까지 침범하고 피해를 입히고 있느냐로 나누고 있다.

위염은 위벽의 1단 계층까지만 손상이 된 경우를 이야기하고, 위궤양은 위벽의 2단계 이상이 손상되는 증상을 이야기하는 것으로 나누어 보는 것이다.

쉽게 위염증상과 위궤양증상 차이는 정도의 차이이지 동일하게 위에 일어나는 문제라는 것이다. 그리고 위염 보다 위궤양 증상이 더욱 심각해진 상태라는 의미이다.

 

또한, 단순한 일반적인 위염은 위암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굉장히 낮지만 위궤양은 천공[위장이 뚫림], 위암으로도 발전할 수 있는 위험한 병이니 증상이 발현되면 즉시 병원에 내원해 자세한 진단을 받는 것을 권한다.

 

'건강지식과 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쪽귀가 먹먹한 증상  (0) 2023.03.03
편두통 원인, 치료법  (1) 2023.03.02
가슴 통증 원인  (0) 2023.02.28
천식에 좋은 음식, 천식에 안좋은 음식  (0) 2023.02.27
입냄새 제거방법, 입냄새 원인  (0) 2023.02.2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