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찌는 이유는 굉장히 다양하다. 하지만 가장 중요하다고 잘 알려져 있는 것은 역시 먹는 음식과의 관계라고 할 수 있다.
살찌는 이유 중 밥 먹는 방식과 관련하여 안 좋은 습관들에 대해 이야기하겠다.
1. 살찌는 이유
살찌는 이유 중 특히 많은 사람들이 의식하지 않고 하고 있는 여러 안 좋은 습관들에 대해 설명하겠다.
1. 살찌는 이유 - 국물에 밥 말아먹기
한식 하면 절대 빠지지 않는 대표적인 메뉴인 찌개 요리이다. 우리 한국인들은 누구나 자주 먹게 되는 이 국물요리는 높은 지방함량과 나트륨을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찌개요리에 밥을 말아먹는 행동은 국물 속의 나트륨을 모두 섭취하게 되고 식사 시간이 매우 빨라지게 된다.
이렇게 자주 먹는다면 건더기 위주로 먹는 습관으로 바꾸는 것을 추천한다.
또한, 밥을 빨리 먹게 되면 우리의 뇌는 포만감을 많이 느끼지 못하여 과식, 폭식을 하게 되는 위험도 있어 살찌는 이유에 속한다.
2. 살찌는 이유 - 식사 시 핸드폰, tv 보기
식사를 하면서 tv를 보거나 스마트폰을 보는 인구가 굉장히 많다. 하지만, 이러한 식사습관은 살찌기 쉬운 식사 습관으로
우리의 뇌는 식사를 하면서 tv 혹은 스마트폰을 보게 되면 밥을 먹고 있다는 생각을 잘 안 하게 된다. [ 다른 행동에 집중을 하다 보니] 이는 결국 본인이 얼마나 먹는지 파악을 하지 못하게 되어 과식 혹은 폭식으로 연결되어 살찌는 이유에 속한다.
또한, 식사할 때 TV를 보면 비만 위험이 40% 증가한다는 미국 오하이오주립대 연구 결과도 있다.
3. 살찌는 이유 - 술과 당은 살 찌는 가장 큰 이유들이다.
술과 단당류 [설탕, 음료수등]은 살찌는 이유 중 큰 부분을 차지한다. 하지만, 우리가 술이나 음료수를 아예 안 먹고살 수는 없지 않은가? 그렇다면 술과 음료수를 먹긴 하지만 최대한 살찌지 않게 조심해야 하는 안 좋은 습관들을 이야기하겠다.
3. 살찌는 이유 - 물대신 음료수 마시기
음료수를 마시는 이들은 굉장히 많고 당에 대한 비만률 증가에 대해서는 정말 많은 연구결과가 있다 보니 두말하면 입이 아플 정도이다. 그렇다 보니 많은 제로칼로리, 제로설탕 음료수, 과자등이 인기를 끌고 있다.
하지만, 어찌 되었든 이러한 음료수들을 물 대신 마시는 사람들이 굉장히 많다.
물 대신 커피, 음료수, 차 등으로 수분을 섭취하면 불필요한 열량 섭취가 많이 늘어나게 된다.
카페인이나 당이 함유돼 적절한 수분 보충이 되지 않게 되는데 우리의 몸은 하루에 1.5~2L 정도의 물을 마셔야 몸속 노폐물이 배출되고 혈액순환이 잘 돼 체중감량에 효과적이라는 점을 명심하자.
물 대신 다른 음료를 마시고 싶을 때는 카페인, 설탕이 들어있지 않은 곡물 차, 녹차 등을 먹는 것을 추천한다.
4. 살찌는 이유 - 해장 시 국물요리 먹기
술을 마시는 행동 자체가 여러 안주와 칼로리가 생각보다 높은 맥주, 소주 등을 함께 늦은 시간 먹는 것이 대부분이어서 술자리 자체를 피하는 게 좋지만 현실적으로는 그러기 어렵다는 사실을 나도 잘 알고 있다.
그렇다 보니 술을 마시되 다음날 조심해야 하는 사항에 대해 이야기하겠다.
술 마신 다음날 라면, 국밥 등 얼큰한 국물 요리를 섭취하는 해장 행위를 하는 것은 살찌는 이유에 속한다.
국물요리 얼큰한 국밥, 라면등은 나트륨 함량이 높아 체내 수분 배출을 방해하고 지방을 축적하게 된다. 또한 알코올을 먹고 다음날까지 우리의 몸은 알코올에 의해 수분이 부족한 상태인데 이 상태에서 국물요리로 많은 양의 나트륨까지 섭취하게 되면 더욱 살이 찌게 된다는 점을 명심하자.
차라리 술을 마시고 다음 날 숙취가 심할 때는 물을 충분히 섭취하는 게 좋다. 물은 알코올을 분해하는데 많은 역할을 하며, 숙취 해소 식품으로는 오이, 달걀, 사과, 바나나를 먹는 게 훨씬 좋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