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어깨운동에 있어 최고의 운동으로 뽑히는 "숄더 프레스"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1. 숄더프레스
대표적인 어깨 운동으로 어깨의 전면 근육을 활성화시켜줌으로 보다 넓고 굵직한 어깨를 만들어 주는 대표적인 운동이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올바른 자세로 수행하지 못해 어깨에 제대로 된 자극을 주지 못하는 운동이기도 하다.
여러 동작들을 통해서 어깨 뿐만 아니라 상체의 전반적인 근육에 도움이 되는 동작들이 있으며 방법에 따라서 그 목적이 다르다고 이야기할 수 있다.
[1] 숄더프레스 머신
헬스장에 가면 쉽게 볼 수 있는 숄더 프레스 머신이다. 전반적인 상체근육의 발달보다는 어깨의 전면 근육 활성화에 초점을 둔 기구로써 아직 자극을 잘 느끼지 못하는 초보자들에게 있어 추천하는 운동 기구이다.
본인이 초보자라고 생각한다면 덤벨, 바벨을 통해 어깨운동을 하기보다는 숄더프레스 머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자세 잡기에 용이하고 자극을 제대로 줄 수 있기 때문이다.
하는 방법으로는 손잡이를 잡아주고 위 사진과 같이 팔을 내렸을 때 팔꿈치와 지면이 수직이 되게 해 주면 팔꿈치 부상을 방지할 수 있다.
[2] 덤벨숄더프레스
숄더프레스머신에서 한 단계 위 버전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주로 등받이가 있는 벤치나 일어서서 하는 동작으로
등받이가 있는 벤치에서 하게 된다면 보다 어깨에만 집중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일어서서 하게 되면 상체의 전반적인
근육 활성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차이점이 있다.
하는 방법으로는 본인에게 맞는 적당한 무게의 덤벨을 들고 어깨를 과하지 않는 선에서 앞으로 조금 내밀어 준 상태로 등이 굽어지지 않게 자세를 잡고 반복해 주면 된다.
이도 마찬가지로 지면과 팔꿈치가 수직이 되게 해주는 것이 팔꿈치 부상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3] 바벨숄더프레스
바벨 숄더 프레스는 양손으로 바벨을 잡으며 한 손씩 덤벨을 드는 덤벨 숄더 프레스에 비해서 더 무거운 중량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그만큼 전반적인 상체 근력이 따라와 주어야 하므로 초보자들에게 있어서는 그렇게 추천하지 않는 운동 방법이다. 하지만, 효과만큼은 결국 바벨 숄더프레스가 가장 무거운 중량을 다룰 수 있다 보니 이것을 목표로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다.
팔을 수축할 때에 어느 정도 무게를 등으로 받게 되다 보니 상체의 전반적인 근육 활성화에 많은 도움이 된다.
하는 동작은 위 사진과 같이 간단한 2가지 구분동작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어깨를 고정하고 팔을 필 때에 고정한 어깨가 풀리지 않도록 주의하여 주는 것이 좋다.
글을 마치며..
어깨 운동의 대명사라 불리는 "숄더 프레스"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하였다. 본인에게 맞는 중량을 선택하는 것이 우선 가장 중요하므로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항상 6개 이상의 중량을 들 수 있는 무게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댓글